요실금

요실금 수술

요실금이란 본인이 원하지 않을 때에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모든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요실금은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현상의 하나로 환자는 물론 일부 의사들조차 가볍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요실금은 분명히 배뇨장애의 일종으로 그냥 둘 수 만은 없는 질병입니다.
요실금은 종양이나 기타 소모성 질환처럼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위생상의 문제를 넘어서 수치심 등을 유발하는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됩니다.
특히,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함과 수치심, 이로 인한 사화횔동의 제약, 경제적인 부담, 요실금으로 인한 피부 질환, 개인 위생의 악화로 인한 가족과의 갈등 같은 문제들은 삶의 질을 명백히 저하시키기 때문에 요실금을 ‘사회 암’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실제로 요실금이 있는 여성의 상당수는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우울증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성생활까지도 지장을 일으켜 여성의 삶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의 종류로는 복압성과 절박성요실금이 있습니다.

복압성요실금은 소변이 배에 힘을 주는 상황, 예를 들면 크게 웃거나, 기침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하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는 것을 말합니다. 복압성요실금은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합니다.
복압성요실금은 골반내의 장기를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임신, 출산, 폐경 후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골반 근육이 약해지면서 방광, 요도, 자궁 등 골반 내 장기가 질 속으로 빠지는 상태가 되고, 기침, 운동 시 요도나 방광경부가 아래로 더 쳐지면서 복압이 요도로 잘 전달되지 않거나 요도의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져서 소변이 새는 것입니다. 비만도 복압성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는데, 복막 속에 지방이 쌓여 방광이나 자궁이 아래로 쳐짐으로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복압성요실금의 치료

복압성요실금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행동 및 물리요법 등의 비수술적 치료나 수술적 요법이며 약물투여로는 완전한 요실금 소실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은 복압성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최근에는 의료용 매쉬를 이용한 수술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